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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처리방침

    경남대학교진해노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이라 함)('http://www.jhsw.or.kr': 이하 생략함)은 「개인정보 보호법」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표시

    • 일반개인정보수집

    • 개인정보처리의 목적

    •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 개인정보 처리 위탁

    • 개인정보의 제공

    • 개인정보 열람 청구
    목차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1.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개인정보 보호법」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2. ②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순번개인정보파일의 명칭 운영근거 처리 목적
      1 복지관 이용회원 정보 정보주체 동의회원가입, 서비스 이용, 회원유지
      2 세부서비스 사용자정보 정보주체 동의서비스 이용 및 요금 결재
      3 고충 민원 정보 정보주체 동의인원사항 확인 및 처리 결과 통보
      4 마케팅 및 광고 대상 정보정보주체 동의홍보 콘텐츠 및 소식지 제작
      5 개인영상정보(cctv) 정보주체 동의범죄의 예방 및 수사,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6 자원봉사자 정보 정보주체 동의봉사활동 및 실적확인, 유지
      7 후원자 정보 정보주체 동의후원활동 및 후원증명, 유지
      8 직원 근태 정보 정보주체 동의출퇴근 관리, 근태관리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①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ㆍ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순번개인정보파일의 명칭 운영근거 보유기간(목적달성 시)
      1 복지관 이용회원 정보 정보주체 동의회원 종료(탈퇴) 시까지
      2 세부 서비스 사용자정보 정보주체 동의회원 종료(탈퇴) 시까지
      3 고충 민원 정보 정보주체 동의3년
      4 마케팅 및 광고 대상 정보정보주체 동의1년
      5 개인영상정보(cctv) 정보주체 동의3개월
      6 자원봉사자 정보 정보주체 동의5년
      7 후원자 정보 정보주체 동의5년
      8 직원 근태 정보 정보주체 동의근로계약 종료 후 2년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1.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순번개인정보파일의 명칭 개인정보의 항목
      필수항목 선택항목
      1 복지관 이용회원 정보 이름, 생년월일, 성별, 주소, 전화번호 긴급연락처(성명, 관계, 연락처)
      2 서비스 사용자정보 이름, 전화번호, 회원번호 기초생활수급자 여부
      3 고충 민원 정보 이름, 전화번호
      4 마케팅 및 광고 대상 정보사진, 영상파일
      5 개인영상정보(cctv) 초상
      6 자원봉사자 정보 성명, 성별, 연락처, 생년월일, vms 아이디
      7 후원자 정보 성명,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이메일, 직업, 주소
      8 직원 근태 정보 생체인식(지문)정보, 행태정보(시스템 사용흔적)성별, 이메일, 계좌번호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①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2. ② 복지관은 민원 및 정부행정 기관 및 본 복지관 목적사업에 대하여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민원 및 정부행정 기관 및 본 복지관 목적사업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이름, 연락처, 생년월일

    개인정보처리 위탁

    1. ① 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1. 회원, 봉사자, 후원자, 강사, 직원 관리를 위한 복지종합시스템
        - 위탁받는 자 : (주)앤컴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회원의 정보 및 이용현황, 봉사자 개인정보 및 활동현황, 후원자 개인정보 및 후원현황, 강사 개인정보 및 직원 관리를 위한 개인정보 등
    2. ② 복지관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 방법

    1.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기한
        정보주체(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고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①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5.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6. ⑥ 복지관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1.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 시스템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 시스템, 자료보관실 접근통제 및 잠금장치
      4.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
      5.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6.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복지관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8.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구분 부서명 직책 성명 연락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존엄지원팀 부관장 주용수 055-544-7155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존엄지원팀 부관장 주용수 055-544-7155
    2. ② 정보주체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접수ㆍ처리하는 부서

    1.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복지관
      담당자 : 주용수, 윤지영
      연락처 : 전화 055-544-7155, 메일 jinhaesw@naver.com, 팩스 055-716-2388

    2. ②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권익침해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 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1301(www.spo.go.kr)
      4. 경찰청 : 182(cyberbureau.police.go.kr))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1.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복지관의 방범, 화재예방, 시설물관리, 안전사고 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설치대수 : 16대
        - 설치위치
        1층(현관, 경로식당 내, 로비, 탁구장, 탁구장 휴게실, 주출입구, 경로식당부출입구)
        2층(로비-복도, 대강당 내, 2층 외부 출입구)
        3층(복도, 장기바둑실, 노래방, 당구장)
        옥상(주 계단 맞은편과 부 계단 맞은편)
        - 촬영범위 : 건물 내•외부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 관리책임자: 관장
        - 담당부서: 복지관
        - 영상정보 접근 권한자: 관장, 주용수, 문희웅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 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
        -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0일
        - 보관 장소 및 처리방법 : 사무실, 파일보관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사무실, 컴퓨터 재생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추가적인 이용•제공 판단기준

    1.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법」제15조 제3항 및 제17조 제4항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제14조의2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였습니다.
      1.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2.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추가적인 이용•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3.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이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4.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2년 9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2.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 방침의 내용은 복지관 홈페이지 소식알림의 ‘운영 및 재정보고’ 란에 게시합니다.
      1. 본 방침은 2012년 1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2. 본 방침은 2020년 11월 1일부터 개정 시행됩니다.
      3. 본 방침은 2021년 9월 1일부터 개정 시행됩니다.
      4. 본 방침은 2022년 9월 1일부터 개정 시행됩니다.